1. 길고양이 쉼터에서 임시보호의 시작
우리 집에는 우리 식구들 말고 같이 지내는 식구들이 수시로 들어왔다 나갔다 합니다. 바로 길고양이들입니다. 21년 봄 지역에서 운영되는 길고양이를 구조하고 입양 보내는 고양이 쉼터를 알게 되었습니다. 길거리에서 살기가 부적합한 다친 고양이나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는 길고양이를 구조를 해서 치료 및 보호를 임시로 하고 있다가 적합한 가정을 찾아 입양을 보내는 곳입니다. 처음에 우리 가족이 고양이를 키우려고 알레르기 검사를 하던 중 4명 중 2명이 심한 알레르기가 있어 고양이를 키울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짝꿍은 고양이를 키울 수 없으니 지역에 있는 고양이 쉼터에 봉사를 다니면서 고양이를 보고 싶다고 해서 그렇게 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고양이쉼터에 봉사를 다니게 되었고 작은 새끼들이 구조가 되어 오면 고양이 쉼터 리더에게 허락을 득하고 임시보호를 잠시 하게 되었습니다.
다 자란 성묘 보다 아기 고양이들은 알레르기가 심하지 않아 임시보호가 가능했습니다. 생명을 함부로 데리고 와서 평생을 같이 할 수 없으니 입양을 가기 전까지 1주에서 1달 정도 임보를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임시보호를 하게 되니 자연스럽게 고양이 구조와 임시보호 쉼터의 역할 그리고 입양을 어떤 식으로 보내게 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봉사자들이 10명 정도 되어있는 구조이고 여러 봉사자들 중에 우리 가족들은 임시보호를 맡아 길고양이들이 사람과 친해지게 도와주는 것과 아픈 고양이들이 건강해질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2. 구조된 길고양이들의 흐름
길에서 지내던 고양이들이 처음 구조가 되어 들어오거나 일반구조자들이 구조를 해오면 병원에 방문을 하여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지 전염병을 가지고 있지는 않는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검사가 완료가 되면 쉼터로 들어오게 되면 기존에 있던 고양이들과 처음부터 합사를 하지는 않고 분리를 합니다. 혹시 모를 전염병이 있을 수 있어 그렇게 합니다.
그리고 일정시간이 흐르면 합사를 하게 되고 아기고양이들과 같이 작은 아이들은 큰 고양이들과 있으면 적응이 힘들고 감기등이 컬리수가 있어 우리 집과 같이 임시보호를 합니다. 또 사람들과 같이 지내면 사람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져 어린 아기고양이들이 나 조금자란 5-6개월 이상된 고양이들도 같이 지내다 보면 거의 개냥이가 되어 입양을 가게 됩니다. 입양홍보는 거의 sns를 통해서 거의 입양홍보가 이루어지고 사진과 동영상 등을 활용하여 홍보를 하게 됩니다.
구조를 해서 오게 되면 구조를 해오신 분이 쉼터비 사료비와 병원비등을 부담을 하게 되는데 고양이들은 영역동물이기에 길에서 자라다가 쉼터로 들어오게 되면 다시 방사가 힘들게 됩니다. 구조 이후에도 입양이 빨리되지 않게 되면 성장이 계속되어 중성화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중성화 수술 역시 많은 비용이 발생되게 됩니다. 길고양이를 구조한다는 것은 비용이 발생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그래서 좋은 가족을 만나 입양이 될 때까지 끝까지 책임을 지고 구조를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입니다.
3. 구조된 길고양이들의 입양
여기 고양이 쉼터는 홍보를 전담으로 하시는 봉사자 분으로 인해 홍보가 잘되어 고양이들이 그나마 입양이 잘되는 편입니다. sns의 사진과 동영상을 보고 고양이 입양에 관심이 있는 가정이 쉼터를 방문하여 쉼터에 있는 여러 고양이들은 확인하게 됩니다. 입양할 고양이가 결정되면 차후 일정을 잡아 쉼터 리더가 고양이를 데리고 가서 고양이가 잘 지낼 수 있는 가정인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입양 계약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입양을 하게 되는 가정에서 소정의 입양비도 받게 게 되는데 쉼터 운영을 위해 쓰이게 됩니다. 입양을 하는 가정의 환경을 확인하는 이유는 많은 파향과 그리고 학대가 입양 간 가정에서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쉼터리더의 입양가정확인은 필수입니다.
4. 마무리...
돈벌이를 위해 공장에서 태어나는 품종 고양이들과 품종 강아지들이 많은 현실입니다. 품종묘들이 이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길고양이들도 집에서 임시보호를 하면 강아지만큼 이쁜짓을하고 가족 같은 느낌이 듭니다. 얼굴이 이쁜 건 한순간인 것 같습니다. 사지말고 길고양이 쉼터를 찾아 길고양이 입양은 어떠십니까?
댓글